1. 견종에 맞는 목욕장비 준비하기
견종에 따라 피부와 털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짧은털, 긴털, 곱슬털에 따라 관리법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의 피부와 털에 맞는 샴푸와 슬리커브러쉬를 선택하는 것이 강아지의 피부와 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람용 타월보다는 강아지용 타월이 물의 흡수가 더 빠르기 때문에 드라이시간을 단축하여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강아지용 타월을 구비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목욕 전 물과 친해지기 / 샤워기 , 드라이기 소리 둔감화
물을 처음 본 날 수압 쎈 샤워기로 아이에게 바로 목욕을 시킨다? 그 순간 아이는 목욕에 대한 거부감과 공포심으로 휩싸여 평생을 목욕은 나쁜것이라는 인식을 하게 됨으로 첫 목욕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심장과 먼 곳부터 물을 적시며 하루하루 물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샤워기 , 드라이기를 보여주며 약한 소리부터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물과 친해지기: 아이에게 물과 친해지도록 시간을 주세요. 목욕 전에는 아이를 물 근처로 데려가서 물 소리를 듣고, 물에 손가락을 찍어보며 물과 친해지도록 해주세요. 물 소리와 물 향에 익숙해지도록 조금씩 접근해 나가세요.
샤워기와 드라이기 소리 둔감화: 아이가 샤워기와 드라이기 소리에 둔감해지도록 하려면, 소리를 조금씩 높여가며 익숙해지도록 해주세요. 먼저 소리가 낮은 강아지용 샤워기와 조용한 드라이기로 시작해서 점점 소리를 높여가세요. 강아지가 두려워하는 경우에는 소리를 내는 동작을 멈추고 강아지를 칭찬하면서 안전하다는 것을 보장해주세요.
단계적인 접근: 목욕을 시행할 때는 단계적인 접근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느끼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물을 조금씩 부은 후 털에 적신 물을 사용하여 몸을 살포시 문지르는 식으로 시작하세요. 이후 점점 물을 적게 부으면서 아이가 물에 적응하도록 도와주세요.
3. 목욕 후 칭찬과 보상
아이가 목욕을 잘 참여하고 협조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칭찬과 보상을 해주세요. 이러한 긍정적인 강화는 아이가 목욕을 더욱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하고 학습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목욕 중 아이가 거부하는 순간에 보상을 하면 잘 못 된 보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온한 환경에서 보상: 목욕 후 강아지를 평온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보상해주세요. 너무 많은 소음이나 혼란된 상황에서는 강아지가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 목욕 후에는 항상 일관된 방식으로 칭찬과 보상을 주세요. 이러한 일관된 행동은 강아지가 목욕을 긍정적으로 연관시키도록 도와줍니다.
4. 강아지 목욕주기
강아지의 활동수준, 피부, 털상태에 따라 목욕주기는 달라지며, 성인 강아지의 경우 2주정도가 적절합니다. 하지만 아기 강아지의 경우는 성인 강아지보다 자주 시키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기강아지가 산책을 하지 않고 집에서만 생활을 한다면 물을 사용하지 않고 빗질(이물질제거 및 털관리)과 부드러운 수건 등을 이용하여 청결을 유지하여 줄 수 있습니다. 피부의 문제가 있는 경우 꼭 전문가와 상담하여 목욕 관리에 대한 의견을 듣고 조정하시길 바랍니다.